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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동향과 대형 IT 기업의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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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중국금융연구센터 (이정진) 작성일 2019-07-17조회수 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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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개혁 개방 이후 40년의 발전을 거쳐 현재 구조 전환기에 접어 들었으며, 정부 정책과 문화 소비 수요에 힘입어 콘텐츠가 다양화되는 등의 발전을 이루었음
•중국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게임, 영상, 음악, 도서, 공연/예술,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음

□중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가계 소득 증가, 80~90년대에 출생한 젊은 계층의 소비 주력군 부상, 모바일 인터넷 발달 및 정부 정책 지원 등으로 지난 7년간 매년 두자리수 성장을 지속
•중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점차 형성되고 있는 중이며, 경쟁 격화에 따른 적자기업 비중도 증가 추세
•2017년 중국 문화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투자는 소매업의 4배인 총 1,745건이 이루어졌고, 게임, 동영상, 미디어 등의 발전이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투자가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음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 등 대형 IT 기업들이 자신만의 우위를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뛰어들어 부단히 자체 컨텐츠를 개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 중

□중국은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 수출의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게임, 방송, 영화, 음악 등에서 투자, 포멧 판매 및 제작 제휴 등 다양한 합작이 이루어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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